장현자 센터장 “가족단위 봉사참여로 유대감 강화... 자생적 봉사단체 육성이 목적” 취지 설명
[퍼스트뉴스=경기성남 이승찬 기자] 부모와 자녀, 가족이 함께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면서 나눔과 봉사의 가치를 배우고, 가족의 소중함을 새롭게 일깨우는 ‘성남시 가족봉사단’ 발대식이 지난 11일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은 성남시자원봉사센터가 주관하는 올해로 스물 한돌을 맞는 ‘성남시 가족봉사단’ 이 대표사업으로 가족봉사단 연혁 소개, 인사말, 자원봉사 기본교육, 향후 활동 소개, 가족소개와 임원진 선발,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올해에는 성남시자원봉사센터가 지난해 시청사로 이전 후 성남시청 2층에 위치한 모란관에서 첫 행사로 열려 참석한 봉사자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 속에서 발대식과 교육에 참여할 수 있었다.
올해 참가한 성남시민 16가족 60명의 가족봉사단은 매월 한 차례씩 성남시의 곳곳에서 특색있으면서 시민과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봉사활동을 펼친다.
월별 봉사활동은 알차고 다채롭다. 6월은 환경의 날을 맞아 환경 교육 및 정화활동봉사, 7월은 과일 꾸러미 만들어 나눔봉사, 8월은 모란전통시장 투어 및 깨강정 만들어 나눔봉사, 9월은 김장 담그기후 나눔봉사, 10월에는 겨울맞이 연탄배달봉사, 11월에는 재난재해대비 심폐소생술 교육 및 평가회로 구성되어 있다.
장현자 성남시자원봉사센터장은 “성남시 가족봉사단은 어린 자녀들이 많이 함께하는 뜻깊은 사업으로 미래 자원인 자녀들이 어릴 때부터 이웃 사랑을 배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가족 단위의 봉사 참여를 통해 가족 간 유대감을 강화시키고,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통한 지속적 활동으로 자생적 봉사단체를 육성하는데 이 사업의 취지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신상진 성남시장은 축전을 통해 “따스함과 행복이 넘치는 가정의 달 5월에 ‘성남시 가족봉사단’으로 함께 하신 여러분에게 축하 말씀 드린다.”면서 “매달 봉사활동을 함께 참여하시면서 가족 간 이해와 사랑을 더욱 돈독하게 하시고, 나눔과 봉사의 가치에 대해서도 함께 배우는 귀중한 시간이 되시길 바란다.”라고 축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