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뉴스=광주 류중삼 기자] 전남대학교 건축디자인학과가 교육부 평가인증 기관으로 지정된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건축학인증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
전남대 건축디자인학과(학과장 김준택 교수)는 지난 2021년 10월 31일부터 11월 3일까지 여수캠퍼스 청경마루에서 열린 KAAB 건축학교육인증 실사단 방문평가 결과 KAAB 인증평가 건축학인증을 최종 획득했다.
이는 캔버라 협약 회원 인증기관들과 유네스코-세계건축사연맹 건축학교육인증기구(UVCAE)가 동시에 전문학위 프로그램을 갖추었음을 정식 인정하는 것이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은 건축학 전문학위 교육과정을 위한 교과기준과 교육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전문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 및 자문 업무를 실행하는 기관이다.
국내 대학의 건축학교육 학과는 교육기관의 선택에 의해 5년제 학부 학위과정이나 학석사 연계/통합 학위과정, 또는 2년제 이상 대학원 학위과정으로 운영되며, 건축학 인증의 지속적 유지를 위해 정기적인 인증심사를 받아야 한다.
특히 ‘건축사법 개정’에 따라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의 인증을 받은 대학 졸업자만이 건축사자격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
김준택 학과장(건축학교육인증PD)은 "재정은 물론 우수 전임교원 확충 등 대학본부의 지원 덕택에 건축학교육인증을 받았다."며 "도시와 건축의 융합을 지향하는 교과과정을 보다 발전시켜 국제 경쟁력을 갖춘 학과로 발돋움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가 양성에도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문의: 061-659-7330(전남대학교 건축디자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