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중소기업·소상공인 ‘맞춤형 정책자금’상담·신청 가능한 온‧오프라인 통합창구 마련돼야
국민권익위원회,중소기업·소상공인 ‘맞춤형 정책자금’상담·신청 가능한 온‧오프라인 통합창구 마련돼야
  • 박채수
  • 승인 2019.05.29 08: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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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년 간 정책자금(대출‧보증 등 융자분야) 민원 2,617건 분석

[퍼스트뉴스=심형태 기자] 정부가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정책자금* 관련 민원 2,617건을 분석한 결과, 정책자금 유형 및 요건이 복잡하고 상담·신청과정에서 불편사항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맞춤형 정책자금 상담·신청이 가능한 온·오프라인 통합창구를 마련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3년간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대출‧보증 등 융자 분야) 관련 민원 2,617건의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 정부의 정책적 필요성에 따라 정부재정이나 기타 방법으로 재원을 조성해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에게 융자 등의 방식으로 지원하는 재원

** 국민신문고 및 지자체 개별 창구(시도포털, 새올) 등을 통해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Big-Data)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하는 범정부 민원분석시스템

□ 대출‧보증 등 융자분야 정책자금 관련 민원은 최근 3년 동안 64.6% 증가했는데, 특히 하나의 민원에 여러 기관이 답변해야 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등 다수의 기관이 처리해야 하는 민원이 26.8%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정책자금과 관련된 궁금증이나 불편을 한 번에 해소하기 위해서는 기관 간 협업이 필요해 보였다.

※ 최근 3년 간 총 민원에서 다수 기관이 처리한 민원의 비중은 1.7%

민원 유형별로 살펴보면, ‘정책자금 지원 요청내용이 563(21.5%)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지원기준 등 완화 요구506(19.3%)을 차지했다.

외에 정책자금 지원 제도 질의(428, 16.4%)‘, ‘지원 신청 및 심사 과정의 불만(395, 15.1%)’,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대 요청(367, 14.0%)’, ‘정책자금 상환 관련 애로사항(241, 9.2%)’ 순으로 많았다.

정책자금 지원 요청민원은 대부분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등이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는 내용으로 지난해 전년 대비 크게 증가(79.5%) 했다.

지원기준 등 완화 요구민원은 주로 까다로운 정책자금 지원기준 및 요건에 대해 완화를 요구하는 내용이었다. 이 중 연체이력과 관련된 기준 완화 요구가 127(25.1%)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연대보증(113, 22.3%), 매출액 평가 기준(112, 22.1%)에 대한 불만 등의 순이었다.

복잡하고 까다로운 지원기준과 매출액, 신용등급 등 과거 실적 중심의 심사기준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기술성·사업성은 좋지만 실적이 부족하거나 신용도가 낮은 중소기업소상공인 등 필요한 곳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하다

정책자금 지원 요청민원은 대부분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등이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는 내용으로 지난해 전년 대비 크게 증가(79.5%) 했다

지원기준 등 완화 요구민원은 주로 까다로운 정책자금 지원기준 및 요건에 대해 완화를 요구하는 내용이었다. 이 중 연체이력과 관련된 기준 완화 요구가 127(25.1%)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연대보증(113, 22.3%), 매출액 평가 기준(112, 22.1%)에 대한 불만 등의 순이었다.

복잡하고 까다로운 지원기준과 매출액, 신용등급 등 과거 실적 중심의 심사기준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기술성·사업성은 좋지만 실적이 부족하거나 신용도가 낮은 중소기업소상공인 등 필요한 곳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하다,

국민권익위는 정책자금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가 정책 개선에 활용될 수 있도록 민원분석 결과를 중소벤처기업부, 신용보증기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자체 등 관계기관에 제공할 예정이다.

정책자금 관련 민원분석 결과는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bigdata.epeople.go.kr)’ 분석리포트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민권익위 안준호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정책자금이라는 한정된 재원을 꼭 필요한 곳에 지원하는 것과 더불어 힘든 상황에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눈높이에서 제도를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정부혁신의 핵심인 민원 빅데이터를 활용해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국민의 목소리를 분석하고 제도개선을 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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